위산과 음식물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는 역류성식도염은 한 번 걸리면 지독하게 괴롭히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.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원인, 치료기간,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역류성식도염 원인
역류성식도염은 정확히 무엇일까요?
음식물을 섭취하면 식도를 통해 위에 도착 후 소화가 되어야 하는데 위산이 섞인 음식물들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생기는 것을 말해요. 위산은 굉장히 강한 산인데 이 위산 성분이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목 이물감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"역류성식도질환""역류성식도질환"이라 하고 역류에 의해서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 육안으로 염증을 관찰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"역류성식도염"역류성식도염"이라 합니다.
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중력의 법칙이 있듯이 우리 몸의 소화기간도 입으로, 식도로, 위로, 대장으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려가야 정상인데, 아래로 내려간 음식물들이 위산과 같이 역류한다니 그 고통은 참으로 큽니다.
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위십이지장 궤양, 장기간의 습관성 구토, 복압 상승 식도나 위수술등이 있어요.
개인마다 발병 원인은 다르겠지만, 저 같은 경우는 복부비만과 과식 후 바로 눕는 습관에 의해 처음 발병된 것 같아요. 한동안 괜찮다가 몇달전 허리 삐끗했을 때 며칠 동안 계속 누워있던 적이 있는데 그 후 재발했어요. 지금의 원인은 허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 복대착용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어요. 복대로 강하게 압박해야 겨우 걸을 수 있었는데.. 그때 복압 상승이 있었던 것 같아요. 또 먹고 앉아있어야 했는데 허리가 아프니 계속 누워있었고..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도 했고요.. 이처럼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참으로 다양합니다.
역류성식도염 증상
- 식도와 가슴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납니다.
- 트름이 자주 나오고, 신트림, 신물이 넘어오기도 합니다. 심하면 음식물이 넘어오기도 합니다
- 목에 이물감이 느껴집니다
-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고 억지로 삼키려 했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- 속이 쓰리거나 울렁거리기도 하고 명치쪽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.
- 쉰 목소리가 납니다
- 감기도 아닌데 마른 기침이 나옵니다
- 갑자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.
-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는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.
-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
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사람마다 느끼는 증상이 다릅니다. 저 같은 경우는.. 첫 발생했을 때 식도와 위가 타들어가는 느낌이 있었고, 고개를 숙이면 음식물이 역류해서 꿀꺽 삼킨 적이 있습니다. (순간 소가 된 줄.. 되새김질도 아니고..ㅠㅠ)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목에 이물감이.. 식도에 큰 주먹만 한 공이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 저서 상당히 힘들었어요. 재발한 지금도..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도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매우 불편합니다.
그리고 이번에 새로 생긴 증상인데 식도가 꿀렁이는 느낌도 듭니다.
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
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발생하여 내과에 방문하면 먼저 위산 분비 억제제 등의 약을 처방받고 경과를 지켜봅니다. 별 차도가 보이지 않으면 위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. 저의 경우는.. 내시경을 해도 식도와 위에 별다른 이상이 없어서.. 더 괴로웠습니다. 약을 복용해도 별 차도가 없음..
의사선생님은 약물치료 외에 생활습관을 변화시켜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.
1.과식, 야식 절대 금지 & 천천히 씹어 먹기
2. 먹고 바로 눕는 행동 절대 금지. 최소 3시간 지난 후 눕기
3. 누울 때 상체를 살짝 높여주면 good
4. 빵이나 떡볶이 같은 밀가루 음식, 치킨처럼 튀긴 음식, 초콜릿 최대한 먹지 않기 (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고생받으면 안 먹게 됨, 아니 못 먹음..)
5. 커피 먹지 않기
6.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
7. 복압을 낮추기 위해 다이어트하기. 복부 살빼기
8. 술&담배 금지
9. 스트레스 해소하기
10. 귤, 토마토 등 신과일 먹지 않기
11. 저녁은 잠자기 전 최소 3시간 전에는 마치기
12. 역류증상이 심하면 물도 조금 마시기
한 번씩 재발할 때마다 약 먹고, 음식조절, 생활습관 개선해서 2개월에서 3개월 정도 걸린 것 같은데.. 이번에도 꽤 길게 갈 것 같습니다.
역류성식도염은 재발하기 쉬운지라.. 증상이 느껴지면 100% 괜찮아질 때까지 상당히 많이 노력해야 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.
'일상 &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지방간에 좋은 차 (0) | 2023.04.02 |
---|---|
허리 삐끗했을때 파스 보다 냉찜질부터! (1) | 2023.02.28 |
잇몸치료후기 비용 통증 + 해야하는이유 (0) | 2023.02.26 |
댓글